본문 바로가기

골프 이야기/골프 레슨_기타

골프 - 정확한 임팩트

 

임팩트를 강하게 하는 법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정말로 강력한 다운 블로우의 낮은 탄도를 아이언으로 250m 이상을 보낼 수 있는 강력한 임팩트 샷을 보겠습니다.

 

흔히들 임팩트 얘기를 하시는 분들은 거리가 좀 나시는 분들이 거리가 안나는 분들에게 임팩트 부분을 얘기하는데 임팩트와 스윙 스피드를 혼동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임팩트로 거리를 내는 것과 스윙 스피드와 큰 스윙 아크로 거리를 내는 것을 잘못 알고 계시면 안 되겠지요.

 

 

일단 임팩트 얘기를 하려면 팔 동작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정확한 스윙 동작이 있고 나서 임팩트 공이 맞춰지는 모든 클럽의 타점이 일정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과연 일반 아마추어 분들의 모든 클럽을 사용할 경우 항상 드라이버 우드 아이언 심지어 퍼팅까지 클럽 표면의 중앙이 하얗게 되어 있습니까?

 

몸이 흔들리거나 팔로만 치거나 몸으로 하는 스윙이 아니신 분들은 정확한 타점 임팩트조차 나오기 힘듭니다.

정확하게 타이거 우즈의 2번 아이언 티샷으로 임팩트를 보여 드리고 설명하겠습니다.

 

 

탄도 자체가 상당히 중탄도 일명 타이거의 스팅거 샷입니다.

 

온몸을 사용하는 정확한 다운스윙, 사이드 스윙 아니고요. 다운스윙의 동작으로 중탄도 런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낮게 깔아서 치는 스팅거 샷으로 티샷을 했습니다.

 

편하게 한글로 풀면 '임팩트=타점'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각 클럽의 타점, 각 클럽의 중앙을 체중을 실어서 때릴 수 있는 항상 같은 타점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자신 있게 모든 클럽을 휘두를 수 있는 타점을 얘기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머리가 공을 보고 있고 팔로우 스윙이 엄청 높지 않고 낮게 낮게 볼을 치고 밀고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을 치고 나서 골반이 돌기 시작합니다. 그래야 강한 공을 치면서 상하체가 거의 정지된 상태에서 공만을 정확한 타점으로만 가격을 하는 것입니다.

 

 

공을 엄청나게 눌러서 손목이 셋업 자세에서 전혀 풀리면 안 되겠지요. 

더군다나 2번 아이언이면 엄청난 손목의 힘이 있어야 저런 자세에서 강한 타점으로 정확한 타점으로 공을 낮게 칠 수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팔을 쭈욱~~ 뻗어주는 저 자세가 아마추어분들은 거의 보기 힘들지요.

 

왜냐하면 공을 맞추기도 힘들기 때문에 그리고 저 자세를 거의 모르고 있어서 공이 맞지 않으면 계속해서 백스윙만 체크합니다. 그래서 레슨을 1년 이상 받으시는 겁니다.

다운스윙이 엄청나게 낮게 내려오고 2번 아이언인데 공의 위치가 왼발의 뒤꿈치 라인이 아니고 오른쪽의 거의 웨지 정도의 위치에서 임팩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파3에서 티의 높이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정하시고 왼발이 돌지 않고 있다는 얘기는 상체가 다운스윙만을 하고 있고 사이드로 회전을 하고 있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아이언은 다운 블로우 저렇게 위에서 내려 찍고 나아가는 겁니다. 

 

공이 정확하게 클럽의 센터에 맞지요. 타이거의 아이언 클럽의 헤드 사이즈는 엄청 작습니다.

위에서 내려다보면 클럽 하고 공하고 거의 헤드의 사이즈가 같은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작습니다.

 

 

정말 낮게 쳐냅니다.

 

※ 다운스윙이 팔로우 스윙 라인이 엄청 깁니다. 

※ 공이 거의 뜨지를 않고 낮게 날아가는데 절대 이 상황에서 릴리즈나 클럽의 회전동작은 없습니다.

 

웨지도 아니고 2번 아이언인데 오른쪽 발에서 왼쪽 발까지 같은 손목의 높이로 공이 맞은 후에도 계속해서 클럽이 스퀘어 반듯하게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정말로 강력한 임팩트라고 하는 것입니다.

자세도 중요하지만 완벽한 다운스윙의 구사 없이는...

 

이런 임팩트 즉,

공이 정확한 회전 타점에 의해서 클럽에 맞은 뒤 한족장 정도의 다운 블로우로 공을 쳐내는 동작 전체를 임팩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핸드퍼스트를 왜 하라고 하시는지 아시나요?

 

대부분의 임팩트나 어쩌니 저쩌니... 그런 것은 그냥 히팅포인트 그리고 후의 릴리즈 자세 이쁘 피니시 상하체 동작 복합 상황 그런 것입니다.

 

골프에서 원하는 임팩트가 어떤 것인지도 본인도 모르는 동영상이 엄청나게 많이 있습니다.

 

임팩트를 강하게 하는 법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정말로 강력한 다운 블로우의 낮은 탄도를 250m 이상을 보낼 수 있는 임팩트 상황과 과정을 알아야 일반 스윙의 임팩트하고 이런 종류의 강한 임팩트를 비교하시고 이런 2번 아이언 티샷이야 말로 진정한 골프에서 필요한 임팩트의 결과라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