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건강 관련

고추의 효능

 

◈ 우리가 좋아하는 고추의 숨겨진 효능

 

음시에 매운맛을 더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추에는 놀라운 효능들이 숨겨져 있다. 다양한 효능 가운데 가장 유명한 효능이 바로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하다는 점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고추에는 이 밖에도 건강한 효능들이 숨겨져 있다.

고추에는 사과에 비해 무려 18배에 달하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비타민 A, B 및 섬유소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렇다면 맛있게 매운 한국인이 사랑하는 고추에 숨겨진 효능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비만 예방

- 앞서 소개했듯이 고추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하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고추는 저칼로리이며, 식이 섬유도 풍부해 포만감은 풍부한 반면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키기에도 알맞은 식품이다.

 

2. 식욕 부진

- 입맛이 없거나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식욕 부진이 생겼다면 고추로 만든 음식을 먹어보도록 하자. 고추의 매운맛이 입맛을 자극해 식욕이 돌게 할 수 있다. 음식을 만들기 귀찮다면 고추를 된장에 찍어 반찬으로 먹는 것도 나쁘지 않다.

 

3. 감기 예방

- 고추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호흡기 계통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이고, 회복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단, 잘못된 민간요법인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 먹는 방법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감기약 복용 후 술을 마시는 행위는 간에 악영향을 끼친다.

 

4. 혈액 순환

-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도 효능이 있다. 고추 속에 캡사이신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이로 인해 신경통, 관절염 등의 질환 증상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원활한 혈액 순환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5. 소화 촉진

- 식사 시 소화 장애를 자주 경험한다면 고추를 먹어보도록 하자. 고추는 성질이 뜨겁고 매워 평소 몸이 차서 소화 장애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다. 고추의 매운맛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 위한 분비를 촉진시킨다.

 

 

 

6. 스트레스 해소

-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대뇌를 자극해 자연 진통제인 엔도르핀을 분비하는데, 이 엔도르핀은 스트레스 완화에 탁월하다. 고추 안쪽에 있는 태자리라는 씨가 붙어 있는 부분에 캅사이신이 함유되어 있는데, 먹는 즉시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7. 노화 예방

- 고추에는 항산화 효과도 숨겨져 있다. 고추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이러한 항산화 작용은 뇌세포의 산화도 방지해주어 치매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8. 시력 보호

- 고추는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고추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와 비타민 C 성분은 시력을 좋아지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또한 고추에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밤눈이 어두워지는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9. 고혈압 개선

-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을 섭취할 경우 자극을 통해 지각신경의 말단에서 칼시토닌 유전자와 관련된 펩타이드란 물질이 방출된다. 보통 매운 음식을 먹으면 혈압이 높아져 고혈압에 특히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는데, 고추를 섭취해 발생된 펩타이드 물질을 통해 고혈압이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10. 피부 미용

- 고추의 다양한 효능 가운데 피부 미용 효과도 빼놓을 수 없다.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성분은 사과보다 10배 정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미와 잡티 같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음식을 통해 비타민 C 섭취를 하고자 한다면 함유량이 높은 고추를 추천한다.

'잡다한 이야기 >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물의 효능  (0) 2020.11.21
건강한 삶을 사는 25가지 지혜  (0) 2020.11.20
지방 태우는 음식  (0) 2020.11.13
생강의 효능  (0) 2020.11.13
두통 지압법  (0) 2020.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