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이야기/골프 레슨_기타

멘털의 시작 "프리 샷 루틴"

 

제대로 된 "프리 샷 루틴"을 갖고 있는가? 하고 있는가?

 

요즘 웬만한 골퍼들은 "루틴"이란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마추어 골퍼부터 프로선수들까지 말입니다.

골프 멘털 책에도 쉴 새 없이 등장합니다.

 

 

루틴이란 용어가 골프에 등장하고, 우리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12년 정도입니다.

최근 골프 수행에 있어 "루틴"이 왜 중용하게 여겨지게 된 것일까요?

 

먼저 Routine 루틴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봅시다.

정례적인 일, 틀에 박힌 일 등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Pre-Shot-Routine 프리 샷 루틴을 정의하면 "샷 이전에 일상적인 행동 패턴"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농구의 자유투, 테니스의 서브, 사격, 양궁, 골프 등에서 이 프리 샷 루틴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상대의 반응에 대한 리엑션이 아니라 내가 모든 것을 준비하고, 내가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선수들은 자신감이 충만하여 여유로운 마음으로 집중하는 가하면, 또 어떠한 선수들은 불안과 긴장, 압박 등으로 올바른 수행으로 연결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프 스윙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프로선수들은 샷의 80퍼센트는 선수가 백스윙을 하기 이전에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선수가 목표를 정하고, 그립을 쥐고, 볼을 어드레스 하고, 제일 중요한 마음을 집중하는 것에서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일관된 샷은 안정된 프리 샷 루틴에서 비롯된다." -골프, 완벽한 게임은 없다, 밥 로텔라-

 

하지만 제대로 된 프리 샷 루틴을 하는 선수가 많지 않습니다. 

골프선수들 중에 유명한 선수들의 프리 샷 루틴을 맹목적으로 따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골프 수행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명 골프선수들의 집중하기 위한 방법들은 각양각색입니다. 

그것을 모방하는 것은 그 행동절차를 따라 하고 지켜야 한다는 강박관념으로 의식하게 되어서 생각들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리 샷 루틴은 세상에서 유일한 나만의 "프리 샷 루틴"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즉, 나의 행동 패턴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루틴은 행동 루틴과 인지 루틴으로 나뉩니다. 

쉬운 용어로 행동하는 루틴, 생각하는 루틴으로 이해하면 더 편합니다. 

행동하는 루틴은 빈스윙, 에이밍, 셋업 하는 순서 등이고 생각하는 루틴은 심상, 긍정적 생각, 확신 갖기 등으로 구분됩니다.

스윙의 일관성을 위해서는 이 두 루틴의 일체감이 요구됩니다. 

모든 행동과 사고의 체계들이 공을 목표 타깃으로 보내기 위해 감각적으로 반응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좋은 샷을 할 수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언제나 같은 루틴을 따르기 때문이다. 나의 루틴은 결코 변하지 않는 나만의 유일한 것이다. 그것은 내가 최상의 샷을 할 준비가 된 상태에서 매 순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타이거 우즈-

 

이와 같이 프리 샷 루틴은 최상의 샷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유명한 골프 선수들의 시합 모습을 관찰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코어나 상황, 환경에 관계없이 샷을 할 때나 퍼팅을 할 때, 그 절차나 패턴, 시간이 일정함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쫓기고 있는 입장이라도 결코 서두르거나 동장의 절차를 빠뜨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어렵고 낯선 상황이나 환경에 관계없이 일관된 나만의 느낌으로 내가 원하는 위치로 볼을 보낼 수 있을까요? 이것이 아마 골프 퍼포먼스의 가장 큰 핵심일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을 너머 몰입으로, 무아지경으로 수행이 이뤄지게 하는 방법인 프리 샷 루틴을 어떻게 제대로 만들 것인가?

 

아래의 방법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생각해야 할 부분과 생각 없이 몸이 반응해야 하는 시점 정하기

 

2. 몸의 이완과 생각의 혼란을 정리하는 시점 정하기

 

3. 확신을 갖고 들어가는 시점 정하기

 

4. 심상 능력이 된다면 이미지화 하기 그리고 그 시점 정하기

 

5. 연습과 실전을 위한(프리 샷 루틴, 루틴 존, 루틴 존의 존) 루틴을 구분하여 연습하고 다시 통합하기

 

6. 생각과 행동의 일체감 느끼기

 

7. 온전히 몰입하고 헌신하기

 

8. 타깃에 활성화시키고 그다음 루틴으로 들어가기

 

위와 같은 방법들을 간과하여 "프리 샷 루틴"을 만들어서 수행하고 있다면, 다시 한번 내 루틴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